동아시아 역사

복원된 백제의 배와 치수들, 그리고 자세한 사진

믿을만한 건강정보 2017. 6. 13. 20:50

백제 사람들은 배를 만드는 기술이 뛰어났다. 일본에 가서 배를 만들어 주었다는 기록도 남아 있다. 백제의 배는 백제방百濟舫 또는 백제선百濟船으로도 불렸다. 배의 바닥은 편평하고 돛은 1개인 것이 특징인데, 돛이 2개라는 설도 있다.


백제 배의 치수백제 배의 치수


백제 배, 선장 전장 선광 선고 치수백제 배, 선장 전장 선광 선고 치수

선장 (Length of Hull) : 10.35m (34.5척)

전장 (Length over All) : 12.25m (40.8척)

- 옆에서 바라봤을 때, 닻이 닿기 전까지를 선장, 닻까지 포함한 전체 길이를 전장이라 함.


선고 (Height) : 1.50m (5.0척)

선광 (Breadth Molded) : 3.45m (11.5척)

- 정면에서 바라봤을 때의 높이와 폭.


백제 바닷배의 삼판 구조백제 바닷배의 삼판 구조


닻줄 - 닻을 메어다는 길게 연결한 밧줄

- 배가 떠나가지 않고 머물러 있게 하려고 물속에 내리는 기구


바닷배의 삼판 구조

턱솔, 장쇠(가룡목), 턱따기, 구멍에 들어간 피새모양, 삼판, 피새구멍, 이음새, 쐐기, 장쇠뿔, 피새(참나무못)


백제 쌍범 당도리선


백제 쌍범당도리선백제 쌍범당도리선


백제 쌍범 당도리선 후면백제 쌍범 당도리선 후면


백제 단범 당도리선


백제 단범 당도리선1백제 단범 당도리선1


백제 단범 당도리선2백제 단범 당도리선2

백제의 해상 무역로


백제 해상 무역로백제 해상 무역로


백제는 서해안 조도, 백령도, 한성, 당은포, 기벌포, 죽막동, 회진, 흑산도, 탐라를 중심으로 무역을 이어갔다. 일본의 쓰시마(대마도), 축자(쓰쿠시)를 포함하여 고구려 평양, 비사성과도 항로가 이어졌으며, 중국의 츠산(적산), 덩저우(등주)에도 이동하여 무역을 했었다.


복원한 백제의 배


백제 배 복원 오른쪽백제 배 복원 오른쪽.


백제 배 복원 오른쪽 가까이백제 배 복원 오른쪽 가까이


백제 배 복원 정면백제 배 복원 정면


백제 배 복원 왼쪽백제 배 복원 왼쪽


백제 배 복원 왼쪽 가까이백제 배 복원 왼쪽 가까이


백제 배 복원 후미백제 배 복원 후미


출처 : 한성백제박물관